. 형식주의의 전제와 기초개념
형식주의 미술 이론은 예술의 다른 특성보다 예술작품의 형식에 우선권을 부여한 이론이다. 실제 1970년대에 특정한 예술권에서 사용된 용어이며 분석적으로 볼 때 대상으로부터 특정한 속성의 성질 또는 관계를 추상화 하거나 뽑아내는 것이 가능하다. 좁은 의미의 형식
Ⅰ. 개요
‘본 것을 형상화하는 미술’은, 인간이 세계에 대해 원리적 지식을 축적하기 이전, 또는 세계의 변화 앞에서 세계를 보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시각으로 관찰할 필요가 있을 때 처음 나타났다고 말했다. 구석기시대 미술은 이런 자연주의적 예술이다. 구석기인들은 마치 오늘날 스냅 사진
2. 추상표현주의와 도자
미술사에 획기적인 업적으로 평가 되는 추상표현주의는 미국의 현대 도자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게 된다. 1950년대 중반기에 미국 도자미술계에 획기적인 움직임이 일어나는데 역사의 무게가 유럽만큼 무겁지 않고 도예에 대한 전통이 없었으나 진취적인 사고와 행동으
미술사조이다. 산업화된 현대사회의 현실은 흔히 말하듯 ‘이미지의 홍수’로 특정 지워진다. 그 속에 사는 인간의 시각(視覺)은 텔레비전이나 신문, 잡지 등의 매스 미디어, 상품 광고, 상품이 진열된 쇼 윈도우, 거리의 교통 표지판 등이 쉴 새 없이 퍼부어대는 엄청난 양의 이미지의 공세로부터 벗어
마티스, 피카소, 몬드리안 등을 위시한 현대 유럽 거장들의 작품과 아르 데코 디자인, 고대 그리스의 신전 건축과 정물화 등에 관심을 가지며 이를 재해석하는 것으로 작업방향이 확대되었다. 표현방법도 훨씬 자유로워져 추상적인 구상에 접근하였다.
리히텐슈타인은 대량생산과 대량소비가 미덕이던
A.살몽 등의 시인과 피카소, 브라크 등의 화가와 함께 새로운 예술운동을 시작
입체파·야수파 화가들과 친교를 맺고 여러 잡지에 시 ·평론 ·소설을 기고했음.
음악적인 글
대개 시에서나 요구되던 극단적인 수준의 규준과 시험을 언어에 적용
도시 생활 기록자로서의 전형적인 모더니스트
『Art since 1900』
1945~1949
추상 표현주의(ABSTACT EXPRESSIONISM)
일반적으로 1940년대와 50년대 미국 화단을 지배했던 미국 회화사상 중요하고 영향력 있는 회화의 한 양식이다.
본래 추상 표현주의라는 용어는 칸딘스키의 초기 작품에 대해서 사용했던 말로, 미국의 평론가 알프레드 바가 1929년 미국에서 전시
1. 원시미술 - 신비에 싸인 기원
위의 제목의 원시(Primitive)라는 용어는 '미개인' 또는 그들이 우리보다 단순해서가 아니라 모든 인류가 거쳐온 문명 이전 상태에 보다 가깝기 때문이라는 뜻에서 사용한다. 오늘날 우리에게 알려진 미술작품들 중에서 가장 오랜 된 것은 구석기 시대, 즉 지금으로부터 약
다다이즘 ( Dadaism )
1. 다다의 탄생
제1차 대전 당시 다다 운동은 1916년 초에 취리히의 <볼떼르 캬바레>에서 탄생한다.
작가이자 연극 연출가였던 휴고 발( Hugo - Ball )의 전쟁과 국수주의의 장애를 뛰어넘어 다른 이상들을 추구 하려고 살아가는 소수의 독자적인 정신의 소유자들이 있다는 사실을 환
서론
1. 선정동기
한해 약 7000만 명이라는 엄청난 관광객을 자랑하는 프랑스는 이제 세계 제 1국의 관광국으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인구보다도 휠씬 많은 사람들이 이 나라를 방문했다는 사실은 프랑스가 그만큼 매력적인 나라라는 것을 증명해주고 있다. 지금 유럽 여행을 하고 있는